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판매촉진-쿠폰에 대해서

반응형

온 오프라인에서 우리는 기업들의 판매촉진을 통해 판매를 증가시키는 활동을 광고, 홍보, 인적판매 및 쿠폰, 경품, 시연회 등 다양한 경로에서 볼 수 있다. 이번에는 판매촉진에서 쿠폰을 알아보겠다.

판매촉진은 광고, 홍보, PR, 인적판매를 제외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판매촉진

그럼 기업들은 왜 판매촉진을 할까요? 

판매촉진의 특징: 구매시점을 줄여주며, 구매량을 증가시키는 목표에 있다. 여러분들도 기업들의 수많은 판매촉진 활동에서 구매로 이어진 경험들이 많으셨죠? 백화점에서 세일을 한다면, 어떠셨나요 ^^ 대형 할인마트에서 인적판매로 제품 권유를 받았을 때 어떠셨나요? 혹시 감정적 변화가 일어나신 경험이 없으셨나요 ~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형태로 판매촉진으로 제품에 대한 망각 그리고 회상, 최초 상기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 마음속에 위치시키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기업들은 계속적인 판매촉진을 하면 무한 성장을 할 수 있을까? 

 

판매촉진에 대해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1) 단기재무성 향상 이는 재고의 회전율로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상표전환 유도 기업은 판매촉진 활동을 통해서 잠재 구매자에게 프러포즈를 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단점

 1) 브랜드가치 하락: 너무 빈번한 판매촉진의 악영향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2) 유통지배력 약화: 브랜드 가치가 아닌 가격 및 유통물량으로 접근 방법으로 판매촉진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소비자 학습: 판매 촉진 시점을 기다리며 보류하는 경우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4) 경쟁사의 위협: 경쟁사의 치열한 경쟁상황 (소비자에게는 오히려 긍정적일까요?)

 

판매촉진의 장/단점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을 한다면 제품보다는 가치 구매라고 생각을 한다면 판매 촉진에 대해서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수많은 판매 촉진 중에서 쿠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구매하실때 쿠폰부터 찾아보시죠. 저도 그렇습니다. 

쿠폰이란 무엇일까요? 이 또한 너무 포괄적인 의미이죠. 쿠폰이란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을 한다. 이 가치를 제공하므로 소비자에게 관심을 유도하며, 즉각적인 반을 얻기 위함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쿠폰은 모바일 쿠폰 혹은 지류 종이 쿠폰을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쿠폰이 기업에 미치는 장단점이 있을 건데요. 알아보겠습니다.

 

쿠폰

 

 

 

1) 장점

  -가격 할인을 받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가격 할인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제품의 구매를 유도한다.

   가장 흔한 쿠폰의 종류 형태로 보이죠.

 - 쿠폰의 사용으로 제품 구매에 대한 정당화 할 수 있는 동기. 

 - 제품에 대한 시험 구매 유도

 

 

2) 단점

 - 쿠폰을 너무 자주 사용하면 쿠폰만으로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발생

 - 쿠폰의 추적이 불가능 (요즘은 모바일 쿠폰으로 추적이 부분적으로 가능)

 - 쿠폰의 사용 예측 불능

 - 상표 충성도 구매자에게는 효율적이나, 신규 소비자에게 구매의 한계점 이 또한 요즘 모바일로 많은 변화가 있죠.

 

쿠폰의 정의 및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소 고전적인 부분도 있지만 그 형태나 유형이나 변함은 없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의 발전으로 오히려 더 발전된 판매촉진에서 쿠폰 시장인 것 같습니다.

 

쿠폰은 할인 쿠폰과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쿠폰으로 나누어 생각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쿠폰 재테크 활용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저는 아직 여기까지는 아니지만 쿠폰의 활용성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벼운 선물을 커피 쿠폰 전달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가벼운 마음 전달을 부담이 되지 않는 쿠폰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판매촉진에서 쿠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쿠폰의 형태 및 기업의 전략에 대한 전략과 활용방안 너무 남용을 하면 역효과 등 기업의 입장과 소비자 입장을 살펴보면서 소비자들은 손쉬운 방법으로 가벼운 선물의 형태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을 바꾸어 주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판매촉진 전략 중에서 쿠폰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에 사용하지 않은 커피 쿠폰으로 주말을 따뜻하게 보내야겠습니다.

판매촉진 중에서 쿠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바일에서 사용하지 않은 쿠폰이 있으신지 확인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