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스토리

브랜드 자산에 대해서.

반응형

 

브랜드 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 있으신가요?

브랜드 하면 특정 회사의 이름, 제품, 가치 등이 생각이 나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를 통하여 우리는 다른 회사의 제품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이 되고 있죠.

이는 이름, 표시, 마크, 등 다양한 형태로 브랜드를 타사 제품과 구별하기 위해서 브랜드로 나뉘고 있다.

 

 

브랜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는 기업 브랜드가 있습니다. 

삼성, LG, 롯데, 등 기업의 이름을 r거의 모든 브랜드에 부착하여 사용되는 기업 브랜드가 있습니다. 

 

다음은 공동브랜드가 있습니다. 

CJ 제품들을 보면 식료품 등에서 사용되는 브랜드 등에 사용되는 브랜드가 있죠.

밀가루, 설탕, 소스류 등이 공동브랜드에 속합니다. 

 

다음은 개별 브랜드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브랜드 제네시스, 아반떼, 등이며, 의류 브랜드에도 개별 브랜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빈폴, 헤지스 등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브랜드 가치가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브랜드의 충성도의 역할로 브랜드를 통한 구매의 효율성과, 제품에 대한 품질 보증에 대한 가치 제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브랜드도 자산이다. 혹시 들어 보셨나요?

브랜드 자산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과 관련하여 형성된 자산의 총액에서 부채를 뺀 것. 

즉 브랜드 자산이 높다는 것은 그 브랜드를 부착하면 그렇지 않은 브랜드에 비해 기업과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가 증가한다는 뜻을 의미를 합니다.  브랜드 자산이 높다는 것은 고객 선호도가 높으며, 시장점유율과 프리미엄 가격으로 연결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높은 브랜드 자산의 신제품 출시 및 브랜드 확장 시 기존 브랜드의 명성을 이어 감으로써 발생하는 여러 가지 비용 절감 효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려면 먼저 고객의 마음속에 브랜드 자산이 어떻게 형성이 되는가를 이해를 해야 한다. 

소비자는 브랜드가 주는 편익과 혜택, 가치를 구매한다. 브랜드에 대한 친숙도와 좋은 태도 형성이 구매와 직결이 되기 때문이다.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이고 강력하며,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 

 

브랜드 자산의 원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브랜드 인지도: 특정 브랜드를 구별하기 위함이라고 생각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정 상품에 대해서 얘기를 했을 때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으신가요? 이를 최초 상기 브랜드라고 합니다. 

이렇게 최초 상기 브랜드 전략으로 기업에서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충분히 노출하여 소비자가 꾸준히 인지하게 하며, 판촉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죠. 이를 강력한 메시지로 반복 광고를 통해서 고객의 인지 마음속에 자리를 잡기 위한 전략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반복 메시지, 음악 및 리듬감, 티저 광고 등 다양한 형태로 기업은 최초 상기 브랜드 자리를 잡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 브랜드 이미지: 어떤 브랜드를 생각할 때 여러 가지 이미지가 떠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브랜드와 이미지의 연결을 브랜드 연상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이런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죠

삼성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생각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 신가요?

LG 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 신가요?

개인마다 다른 이미지가 떠오를 것입니다. 누구에게는 호의적이며, 강력하며, 독특한 이미지의 조합으로 연상이 되는 분도 있을 것이고, 누구에게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떠오를 수 도 있는 것 같습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순식간에 사라지던가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인지된 브랜드 이미지가 쉽게 사라지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특정 상품에 대해서 떠오르는 최초 상기 브랜드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그 브랜드에 대해서 호의적인 이미지 이기 때문에 그리고 강력하며, 독특하기 때문에 쉽게 잊히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이는 기업에서 수많은 반복적인 메시지 광고로 소비자 마음속에 자리가 잡혀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커피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다들 있으시죠?  

라면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또한 다들 있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중소기업 브랜드 자산 구축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특정 상품에 대해 집중적 마케팅 활용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를 통해서 수평적으로 늘려가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는 대기업에 비해 제한된 자원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통한 브랜드 자산 구축을 하기보다는 고객의 필요와 욕구의 중심에 맞는 제품에 대한 편익 중심으로 메시지를 만들며, 이를 소비자 사용 상황 메시지를 통한 전달이 효과가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메시지를 전달하기보다는 차별화 적인 속성에 대한 메시지가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브랜드 자산 구축을 위해서 기업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함이죠.

오늘도 우리는 기업들이 제시한 반복적인 메시지에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