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서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대기업에 비해 시장세분화를 통한 타깃팅 그리고 포지셔징 전략이 더욱더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중소기업의 경우는 자원이 제한적이므로 포지셔닝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 된다.
중소기업 포지셔닝 전략
1) 뚜렷한 제품 또는 성능 상의 이점, 소비자 구매자에게 차별적인 제품의 강점 보여 주는 것이다.
제품의 강점에 대해서 경쟁제품에 비해 동등점과 더불어 차별점을 강조 가 필요하다.
2) 소비자가 제품 / 서비스를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이다. 이는 신제품에 대한 효과 및 중소기업의 제품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제품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한 전략이다.
제품에 대해서 사용 및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다.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경우는 매장에서의 시연회를 통한 전략과 온라인의 경우는 무료샘플의 제공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 시연의 기회를 제공 전략이 필요하다.
3) 기업과 소비자가 상호 보완적인 역할 전략이다. 소비자와 함께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제품 출시전 인풀루언서를 통한 사전 조사를 실시가 필요하다.
4) 여러제품을 함께 포지셔닝 전략이 아닌 한 두개의 브랜드에 집중할 것이다. 여러개의 제품라인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에서는 특히 한 두개의 제품에 집중 포지셔닝 전략이 필요하다. 제한적인 자원 및 한 두개의 핵심적인 연상들을 활용하여 집중적 포지셔닝하는 것이 필요하다.
5) 인터넷과 모바일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의 필요성이다. 중소기업 전략에서 가장 큰 취약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본다. 모객, 접객, 소비자, 구매자, 잠재고객 등.. 고객과의 소통, 커뮤니케이션 없이 제품에 대한 기회를 만들 수 있을까요? 요즘 SNS 활용의 중요성 및 강조성은 이제는 당연한 시대이다. SNS를 통한 인풀루언서의 역할의 중요하다. 구전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커뮤니티 활성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드 커뮤니티 구축은 힘이 들 수 있으나, 구축 후 커뮤니티 회원분들에 의해 상품 및 기업 PR 홍보를 회원분들 입에서 입으로 전달이 될 수 있도록 인터넷과 모바일 마케팅 전략이다.
6) 우리는 제품을 구매 하는 것이 아닌 제품이 주는 편익, 효익을 구매를 한다. 브랜드 요소들의 조화로운 통합을 성취를 할 것, 즉 브랜드명, 로고, 포장,등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며, 긍정적이며, 강력하고, 독특한 가치제공을 의미 한다.
브랜드로고 및 포장 유,무형의 차별점을 통해서 고객의 마음속에 인지적 자극이 필요한 전략이다.
위에서 제시한 6가지 크고 작은 전략을 제시하였다.
하나의 집중적 전략보다는 서로 상호보완적 활용을 의미한다.
소기업 및 중소기업의 경우는 자원의 제한적이므로 시장 세분화 전략이 더욱더 강조가 된다.
6가지 중소기업 포지셔닝 전략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시는 시간을 가져 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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