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를 크게 몇 가지로 나누고 있다.
1) 광고: 많이들 들어보셨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포괄적으로 이 키워드를 많이들 사용을 하고 있다.
광고는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며 비인적 매체을 통하여 자신의 제품을 널리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광고를 통해 소비자 반응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효율적으로 사용 될 수 있다. 광고는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매체등 대중매체를 통하여 전달되기 때문에 주의를 집중시키는데는 효과가 있다. TV 및 라디오 광고를 통한 광고비는 매우 비싼반면 인터넷 매체의 광고가 효율및 특정 세부 타깃을 통한 광고를 통해서 자사의 제품을 널리 알리는 효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다.
2) PR: 지역사회나 단체 등과 긍정적인 관계를 개발하고 자사나 자사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여, 장기적으로 제품 판매를 증대하려는 노력이다. 기업들의 언론보도, 회견, 특별행사, 공공캠페인, 간행물 발행 등 다양한 형태로 전달이 되고 있다. PR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 하고 있는 추세이다. PR의 메세지는 주관적 정보의 광고와 달리 뉴스기사 형태의 객관적 정보 제공으로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광고와 달리 메시지에 대해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 또한 있다. 기업의 활동을 PR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로 긍정적인 기업의 이미지로 전환이 가능하다.
3) 인적판매: 판매원과 고객이 직접 만나서 메세지는 전달하는 촉진 방법이다. 가장 큰 장점은 대면의사소통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하고, 직접 설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잠재고개의 구매실현에 효과적이다.
산업재 혹은 내구성 소비재의 경우는 소비자들이 충분한 제품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인적판매가 중요하다.
여러분은 언제 인적판매를 통한 설득에 대한 권유를 들어 보셨나요?
제품에 대한 정보 부족? 제품고가격? 등 다양한 형태에서 권유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인적판매를 통한 구매 경험들이 많으신가요?
4) 판매촉진: 광고, PR, 인적판매를 제외한 모든 촉진활동을 판매 촉진활동이라고 한다.
판매 촉진에 대해서는 많은 소비자들의 경험이 있을 겁니다.
판매 촉진 종류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1) 가격할인
2) 쿠폰
3) 리베이트
4) 프리미엄
5) 금융서비스
6) 견본품
7) 사은품
8) 콘테스트와 경품추첨
9) 충성도제고프로그램
10) 시연회
11) 제품시용
12) 구매시점 POP
13) 이벤트마케팅(이벤트 후원)
등 다양한 판매촉진 활동으로 기업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위에 나열한 13가지 이외에도 더 많은 판매 촉진이 있다.
이러한 촉진 활동에 소비자는 제품과 기업에 관심을 가지며, 제품에 대한 체험을 통해서 호감을 가지게 하며
이후 구매로 연결을 시키기 위한 판매 촉진 활동들이다.
여러분들은 어떠세요?
광고 , PR, 인적판매, 판매촉진 한번쯤은 각각에 대한 경험이 있을 거에요.
어떤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믹스 활동에서 구매전환율이 쉽게 일어 났을까요?
물론 제품 및 구매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경험이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많은 촉진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PR 활동이 앞으로 더 중요한 촉진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제품에 대한 표준화를 통한 차별화 과정을 PR 홍보 활동을 통한 객관적인 정보가 더 신뢰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를 판매 하는 것이 아닌 고객과 함께 고객을 이해하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이 앞으로 시장에서 더 큰 빛을 받을 것 같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입니다. 어떻게 보면 마케팅 전쟁인 요즘 이 마케팅 전쟁속에서 소비자들은 더 신뢰성 과 타당성이 있는 제품 혹은 브랜드를 선호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의 마케팅믹스를 통한 구전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정보를 접하고 간접 경험을 통한 구매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를 하고 있다.
구전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인풀루언서 등 기업들은 의견선도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제품에 대한 경험을 SNS를 통해서 구매 잠재고객들에게 의견을 선도역할하는 정보에 더 집중을 하게 되었다.
과연 마케팅은 어디까지 발전을 할 것인가? 하는 생각을 잠시 해본다.
이미지에서 Live 시대 마케팅이다.
홈쇼핑처럼 실시간 방송을 쇼핑라이브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실시간 소통을 통해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수 많은 기업들은 타사보다 차별화를 통한 전략을 연구중이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기업들을 찾으려고 한다.
그래서 PR 홍보 관리의 중요성이 나날이 발전을 할 것 같다.
마케팅 어디까지 경험을 해봤니?
마케팅 어디까지 갈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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