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인이론
오늘은 귀인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을 구매 후 만족/불만족에 대해서 원인을 찾는 과정을 자기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지각을 하는 것을 귀인 이론이라고 한다.
물건 구매 후 성공 / 실패의 원인이 무엇으로 인지 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행동 양식은 결정이 된다.
혹시 이런 생각을 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무의식중에 귀인이론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물건을 구매에 대해서 인과추론 과정을 통해 다양한 형태로 재구매에 영향까지 미치게 되는 귀인이론.
귀인 과정에서 검토되는 요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안정성: 사건의 원인이 일시적인가 또는 지속되는가?
2) 사건 발생의 원천: 문제가 소비자 자신에 의해 유발되었는가? 혹은 기업의 문제에서 발생했는가?
3) 통제 가능성: 발생된 사건이 통제 가능한 것인가 또는 통제가 불가능한 것인가?
보통 이렇게 3가지로 귀인이론에 대해서 인과추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소비자들은 현명한 소비자를 원하며 가성비 즉 준거가격보다 좋은 성능의 제품을 구매를 원한다.
그래서 위 3가지 안정성, 사건 발생의 원천, 통제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는 과정을 귀인 이론 과정이다.
귀인관련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상식 심리학: 일반 사람들도 자신의 상식에 비추어 어떤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 노력한다는 입장
(2) 자기 지각 이론: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 들의 행동을 추론하듯이, 자신의 행위를 관찰하여
행동을 추론한다는 입장이다.
(3) 공변 이론: 사건의 원인을 추론하기 위하여 관련 정보를 한번 또는 여러 번 관찰하여 입장을 정한다는 입장이다.
우리는 현명한 소비를 원한다. 이러한 소비를 통해서 의식과 무의식사이에 이런 생각을 하는 이론을 만든 것이 귀인 이론이다.
귀인이론을 통해서 재구매에 이어 충성고객으로 이어지기도 하며, 사건의 원인이 기업의 문제로 생각이 될때는 불매 운동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귀인이론에 대해서는 기업이 앞으로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인터넷을 통한 구매 0.3초 사이에 구매결정이 이루어 지는 것 처럼 기업은 브랜드에 집중하기 보다는 제품의 속성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과 확장서비스 관리의 중요성이 나날이 발전을 하고 있다.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 하는 것이 아닌 제품에 대한 편익을 구매하는 생각을 잊어서는 안된다.
소비자는 이러한 과정을 구전 마케팅 혹은 인터켓 커뮤니티를 통해 전파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의 마음을 이해 할 수 있는 제품, 소비자는 기업을 믿고 구매 할 수 있는 상품이 필요하다.
오늘은 귀인이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 글을 보신분들께서도 최근 구매한 물건에 대해서 만족 / 불만족 경험이 있다면 생각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소기업 포지셔닝 전략 (0) | 2021.08.11 |
---|---|
제품수명주기관리에 대해서 (0) | 2021.08.10 |
기업목표설정 에 대해서 (0) | 2021.08.04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0) | 2021.08.03 |
마케팅이 무엇일까? (0) | 2021.07.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