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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스토리

마케팅믹스-제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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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의 개념과 제품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믹스 Part 안에 제품 관리가 있습니다.

먼저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P라고 들어 보셨을 겁니다. 

제품(Product), 유통(Place),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여기서 각 파트에서 첫 글자를 따서 4P라고 합니다.

 

 

기업은 마케팅믹스를 통해서 제품, 유통, 가격, 촉진의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을 하고 있다.

오늘은 마케팅믹스에서 제품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마케팅 공부를 하면서 이런 원론적인 질문에 대해서 당황을 많이 하게 되던구요.

소비자들의 의식 속에 포괄적으로 이해를 하고 있는 제품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BA 과정을 하면서 제품에 대해서 조금 더 깊게 알게 되었으며, 각 제품 유형에 대해서 새로운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 관리는 크게 3가지로 나뉜다. 핵심 제품, 유형 제품, 확장 제품으로 나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분류를 하였습니다. 

 

먼저 핵심 제품은 욕구 충족을 얻을 수 있는 제품, 소비자가 제품으로부터 얻기를 희망하는 편익이나, 혜택을 의미한다.

다음은 유형 제품입니다. 소비자가 실물적 차원에서 인식하는 수준의 제품으로 핵심 제품에 포장, 상표의 제품을 의미한다. 끝으로 확장 제품은 실체 제품에 추가되는 혜택을 포함하는 제품으로 A/S, 서비스, 배달 등이 포함된 형태의 제품이다.

 

 

제품구매

 

제품 관리에서 핵심 제품 / 유형 제품 / 확장 제품으로 분류의 형태이다.

핵심 제품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편익 / 혜택 즉 제품 자체에 대한 큰 카테고리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냉장고 자체가 핵심 제품인 것을 의미합니다.

 

유형 제품은 편익과 혜택의 기준을 유형화시킨 제품으로 냉장고 성능, 크기, 색상, 기능, 디자인 등을 의미한다.  큰 카테고리 안에서 중 카테고리 혹은 하위 카테고리 안에서 편익과 혜택을 주는 유형화된 제품을 몇 개로 나누어 생각을 해볼 수 있죠. 제품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이 있는 경우라면 바로 유형 제품 관리에서 선택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죠

 

확장 제품은 제품이 주는 편익과 혜택, 유형화시킨 제품을 모두 포함하며, A/S, 배달,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보다 좋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비교하는 과정이 확장 제품 관리이죠. 요즘 가격비교 등으로 같은 제품을 보다 좋은 조건과 A/S의 경우도 요즘은 선택형으로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정 부분의 비용만 추가를 통해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죠.  각 제품 관리 과정을 통해서 몇 개의 제품으로 분류가 되는 마지막 단계가 바로 확장 제품입니다. 

 

 

우리는 현명한 소비자이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형태로 제품 구매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소비자의 욕구 충족과 편익과 혜택을 위해 핵심 제품의 선택에 이어 핵심 제품이 포함하고 있는 유형 제품을 선택을 하며 마지막으로 확장 제품을 통해서 구매 결정을 한다는 의미이다. 

 

여러분들도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제품 구매를 하지 않으셨나요?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인 구매과정이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를 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현명한 소비자이기 때문이죠. 손해를 보기 싫으며, 더 좋은 조건으로 구매를 하는 것에 대한 쾌락 감, 만족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핵심 제품을 강조하는 제품과, 유형 제품을 강조하는 제품과, 확장 제품을 강조하는 제품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수많은 제품 구매 경험 즉 학습효과에 의해서 무의식적으로 반복적인 구매를 이과정을 통해서 구매를 하고 있죠.

 

여기서 자동차처럼 고관여 상품을 구매한다고 생각을 하면 제품 관리의 유형에 대해서 조금 더 꼼꼼하게 따져 보겠죠? 자동차 필요에 대한 욕구가 발생하여 자동차 관련 정보에 대해서 접근을 하겠죠. 자동차 같은 경우는 가족 구매 의사결정에서 중요하죠.

 

가족과 주말에 레저활동을 하기 위해서 SUV 차량을 구매를 선택을 했다면 유형 제품으로 옵션 및 색상 디자인, 브랜드, 연비 등을 고려를 해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A/S에 대해서 보장과 보증 기간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죠. 

이러한 과정을 서로 비교하면서 제한된 자원을 활용해서 금융혜택 또한 비교를 하면서 우리는 구매 결정 단계로 이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렇지 않으신가요?

구매

 

요즘 마케팅 관련 책을 보면 제품의 평준화가 되어가고 있다는 얘기를 많이 보고 됩니다. 

그럼 기업에서는 어떤 차별점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할까요? 바로 확장 제품이죠. 보장과 보증에 대한 신뢰감에 대한 부분을 강조로 핵심 제품과 유형 제품의 동등한 마케팅 전략과 차별화 전략으로 확장 제품에 대한 강조로 소비자들에 게 보다 높은 신뢰감을 얻을 수 있죠. 시장(마켓)을 보면 다양한 제품, 하루에도 수많은 신제품들은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소비자에게 메시지, 상황, 소비 상황, 사용자 상황 등을 고려해서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하게 됩니다.

 

신제품 출시 시 많은 광고를 접하죠. 이때 각 제품의 광고가 주는 메시지가 핵심 제품, 유형 제품, 확장 제품 어디에 초점을 맞춘 것인지 우리는 알 수 있을 겁니다. 

 

우리는 현명한 소비자이기 때문에 기업에서 제시한 메시지에 대해서 고려를 해볼 필요가 있죠.

제품의 형태 핵심 제품, 유형 제품, 확장 제품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우리의 선택과 사용 소비하는 것 같지만, 구매 과정에서 의식과 무의식적으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 어떤 물건을 구매를 하실 계획이 있다면, 어떤 욕구, 필요가 있어 구매가 필요하시다면, 각 제품 과정을 통해서 구매를 해보시는 것 어떠세요?

제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생기셨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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