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제품관리
마케팅 믹스의 개념과 제품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 믹스 Part 안에 제품 관리가 있습니다. 먼저 마케팅 믹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P라고 들어 보셨을 겁니다. 제품(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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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믹스 제품 관리에 이어 가격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난 무조건 최저가만 구매를 한다. 이런 소비자 분들이 많이 계시죠.
그래서 가성비라는 의미로 전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가격의 결정은 누가 할까요? 기업? 소비자?
우리는 제품에 대한 가치를 가격으로 판단을 하면서 구매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가치에 대한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가격 소비, 구매 활동을 하면서 가격의 역할이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하는 화폐이며, 판매자나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가격관리를 통해 소비자에게 편익, 가치를 제공하며, 고객 창출 기회를 증대를 할 수 있다. 기업은 가격관리를 다양한 마케팅 믹스 활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제품에 대한 가치, 차별을 위한 가격표의 좁은 범위에서 넓은 범위의 가격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1) 가격은 다른 요소보다 소비자의 반응을 신속하게 이끌어낸다. 세일을 하면 평소보다 높은 매출 실현이 가능하죠.
2)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민감하다. 만약 식당에서 제공하는 공깃밥 한 그릇 가격이 3000원이라면.
3) 가격 변화에 대해 경쟁기업의 반응도 민감하다. 기존 업체에서 할인전략을 하면 경쟁 기업 또한 더 좋은 혜택을 대응
4) 가격 변화는 쉽지만, 가격 이미지는 쉽게 바꿀 수 없다. 명품 브랜드를 고가 전략에서 시장 침투 가격으로 판매를 한다면
5) 가격은 다른 마케팅 믹스보다 유연성이 높다. 가격의 반응이 민감하다.
위 다섯 가지 내용을 요약을 하면 가격전략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무조건 최저가만을 고집하는 기업이 있다면 과연 그 기업이 성장성은 어떨까요? 알 수 없겠지만, 그렇게 오래 이어지기는 힘들 것이다. 가격의 탄력성 신제품의 가격과 성장기, 성숙기를 넘어 쇠퇴기에 접어든 가격관리를 통한 유통시스템과, 소비자들의 습관, 다양한 요소와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격결정의 영향요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게 5가지로 구분이 되는데요. 수요, 원가, 경쟁환경, 유통경로, 정부 규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 키워드만 보아도 느낌적으로 알 수 있죠.
첫째, 수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수요가 많으면? 공급이 많으면? 즉 수요에 의해 가격 결정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수요의 법칙은 제품의 가격이 인하될수록 제품을 구매하는 양이 증가한다는 의미이다. 수요에 의해서 가격의 변화를 감지하여 가격관리를 하는 것이다.
둘째, 원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가는 가격의 하한선을 결정을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 공급하는데 필요한 모든 비용을 분석하여 원가를 파악해야 한다. 기업들의 마케팅 믹스 전략에서 경쟁우위 확보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단기 유동성 현금 확보를 위해서 단기적으로 원가보다 낮게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이는 장기적 전략보다는 단기적 마케팅 활동으로 이해를 하면 되겠다.
셋째, 경쟁환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쟁환경 또한 가격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사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면서 경쟁사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고객에게 선택을 많이 받지 못할 것이다. 이는 경쟁사보다 유리한 원가로 가격을 낮게 제시하면 경쟁에서 유리하다. 특히 요즘 인터넷이 발달로 경쟁환경에 가격관리의 중요성이 더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경쟁사보다 고비용 구조를 가지면 가격경쟁보다 품질향상 등 차별화 전략이 필요할 수 있다. 경쟁환경의 가격관리에서 제품의 속성과 기업 및 브랜드 속성,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된 서비스, 디자인 등 확장 제품 전략으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넷째, 유통경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경로는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유통경로로 기업에서 생산된 제품이 소비자 가정에까지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오프라인의 경우는 복잡한 유통구조로 가격의 변화가 이루어지지만, 각 유통경로 특성으로 제품 관리 및 가격관리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이 된다. 이는 다음 포스팅에 유통경로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다섯째, 정부의 규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가 안정을 위한 생필품의 가격 정책, 및 세금 부과 등 정부의 규제는 가격에 영향을 준다. 이를 통해서 제조업체, 유통업체 사이의 가격 담함, 독. 과점에 대한 규제를 정부의 규제로 가격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격결정 영향요인 다섯 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각 소비자마다 기준 가격 및 준거 가격 등 가격의 기준이 다를 것이다. 개성 및 라이프스타일에서 또한 가격에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기업은 계층별 가격구조를 통한 가격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습관적 구매의 가격과 고관여 상품처럼 심사숙고를 통한 제품에 대한 가격의 기준이 다를 것이다.
이를 가격결정 영향요인 다섯 가지에 대한 가격의 결정 구조라고 생각을 하면 될 것이다.
마케팅 믹스에서 가격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격은 제품에 대한 편익과 가치에 대한 기준이 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그 가치에 맞는 적절한 가격에 대해서 생각을 한 번쯤 해보셨으면 합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욕구의 발생으로 인한 제품에 대한 가치의 교환을 숫자로 만들어진 가격 자신의 욕구와 가치를 가격과 생각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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