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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스토리

광고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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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MA 모델

구매의 AIDMA 원칙은 소비자가 상품에 주목하여 관심을 가지며, 욕구로부터 제품의 구매에 이르는 심리의 발전 단계를 원칙에 입각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Attention(주목), Interest(흥미), Desire(욕구), Memory(기억), Action(행동/구매)의 단계를 거쳐 구매에 이른다고 보는 모델의 관점이다.

 

소비자는 하루에도 수 많은 광고에 노출이 된다. 평소 관심이 있는 광고에는 주의를 기울이지만, 그렇지 않은 광고에 대해서 망각을 하게 된다. 기업들은 수 많은 메세지를 통해서 반복광고로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반복광고를 통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변화로 상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단계, 의견선도자들의 반응, 리뷰 등을 통해서 상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구매의 AIDMA 단계별 원칙으로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는 단계별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구매의 AIDMA 원칙

1. Attention(주목) :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 들르는 소비자의 눈에 잘 띄고, 주의를 끌 수 있도록 대량으로 진열, 연출하고 전시를 통하여 고객의 주목을 이끌어야 한다. 오프라인의 경우는 POP등을 활용이 대표적인 예이다. 온라인의 경우는 배너를 통한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 수 있는 배너제작이 이에 해당이 된다.

 

2. nterest(흥미) : 고객을 유동하기 위하여 POP, 배너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 시키고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감각적인 효과로 시각적 및 청각, 미각등으로 시선을 유도하여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을 시키는 단계이다.

 

3. Desire(욕구) : 매장 내에서 상품의 비교, 선택을 쉽게 하도록 유사상품끼리 묶어서 눈에 띄기 쉽도록 진열과 향기 및 맛 등의 제품의 장점에 대하서 시식이나 견본품, 샘플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자극하는단계이다.

 

4. Memory(기억) : 상품의 정보를 보다 알기 쉽게 제공하고, 제품의 가격을 눈에 잘 띄게 하여 소비자가 구입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단계이다.

 

5. Action(행동/구매) :  진열되어 있는 상품의 소비자의 최종적인 구입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매장의 분위기 , 진열, 상품설명, POP, 가격표 등이 소비자 관점에서 이루어 졌는지 확인하는 단계이다.

 

구매의 AIDMA원칙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다.

우리의 구매습관은 이와 같은 단계로 일부 단계는 생략되기도 하며 일부단계는 구매결정과정이 늘어나기도 한다.

 

 

기업들은 수 많은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에 반응하는 소비자들은 구매 혹은 충동구매로 이어지기도 한다.

필요에 의해서 구매하는 단계와 충동구매에 의한 단계,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는 단계와 그렇지 않은 단계로 나누어 생각 해볼 수 있다.

 

구매의 AIDMA단계별 자극에 대해서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도 하며 마지막 구매행동 단계에서 망설여지기도 한다. 여러분들도 이와 같은 경험이 많이 있을 것이다.  기업들의 메세지 혹은 시연회, 샘플 제공 등 다양한 경로단계에서 소비자들에게 접근을 하고 있다. 

 

현명한 소비를 원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생각을 해볼 구매단계별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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