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에서 이미지만큼 중요한 메시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품 구매 계획이 있다면 상품에 대한 메시지에 대해서 주의를 하게 된다. 메시지는 기업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으로 나누어 생각을 해볼 수 있다.
그리고 제품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으로 나뉜다. 메시지는 기업의 입장에서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가 전달이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메시지 효과
(1) 일면적 메세지와 양면적 메시지
1) 일면적 메시지 : 기업,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만을 강조하는 메시지이다. 이는 광고 메시지의 유형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양면적 메시지 : 기업,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와 부정적인 정보를 동시에 포함하는 메시지 유형이다. 양면적 메시지의 특징으로 부정적 메시지에 대한 의미는 정보 원천에 대해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메시지에 대한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로 소비자들에 대한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손실과 이익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메세지 유형이다. 특히 요즘 메시지 유형을 보면 양면적 메시지 유형을 쉽게 볼 수가 있다.
양면적 메시지 구성으로 반박 소구를 이용한 양면적 메세지 유형과 비 반박 소구 구성을 이용한 양면적 메시지 유형으로 나뉜다. 대표적인 예가 렌터카 회사의 예를 들 수가 있다. AVIS 렌터카 회사가 반박 소구를 이용한 양면적 메시지를 잘 표현을 하였다. 우리는 2등 입니다. 그래서 더 열심히 일합니다.라는 양면적 메시지를 대표적인 예를 들 수 있겠다.
그럼 양면적 메시지에 설득 효과를 달라지게 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부정적 정보의 양: 전체 정보의 약 40%를 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부정적 정보의 위치: 초기 효과, 최근 효과 때문에 광고의 중간에 위치하는 것이 소비자를 설득하는데 효과적이다.
3) 반박 소구의 유무: 중요한 부정적 메세지에 대한 반박적 메시지일 때 효과적이다.
4) 부정적 속성의 유형: 반박의 유무와는 상관없이 포함된 부정적 메시지가 매우 중요한 속성에 관한 메시지의 경우는 양면적 메시지는 비효과적이다.
마케팅 환경 속에 우리는 수많은 메시지를 접하게 된다. 우리는 이미지와 함께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양면적 메시지에 대해서 앞서 신뢰성을 높여 준다고 하였다. 이를 보면 우리는 A:B 테스트를 통해서 같은 카테고리 상품에 대해서 비교를 하면서 구매활동을 하게 된다. 구매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특정 메시지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에 대해서 일면적 메시지보다는 양면적 메시지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을 것이다.
특히 요즘 온라인 쇼핑을 보면서 양면적 메시지를 이용한 상세페이지를 볼 수 있다. 상세페이지 내에서 썸네일, 상세페이지 구성, 이미지, 제품 상세 설명, 배송, 고객센터 이러한 구성으로 상세페이지가 구성이 된다.
이러한 구성에서 우리는 가성비 좋은 상품을 구매하기를 희망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세페이지 내 체류 시간을 활용하여 이미지와 메시지에 주의를 기울인다.
메시지의 중심은 사용자 및 소비 상황에 대한 메시지, 사용 상황에 대한 이미지와 메시지가 함께 구성이 된다면 잠재 구매자들에게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 같다.
소비자를 생각하는 메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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