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이란?
인터넷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쉡 사이트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기업 홍보 및 제품 광고를 할 수도 있고, 인터넷이라는 가성 공산에 가상 쇼핑몰, SNS 채널 등을 개설하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및 판매를 할 수도 있다. 인터넷 가상의 공간에서 기업과 소비자, 사용자 활동 그 자체가 인터넷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 환경적 변화
1) 인터넷 이용자 급격한 증가 요즘은 전체 인구 전 세계 인구가 사용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2) 대중매체의 포화상태와 더불어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매체 환경의 변화
3) 직접 원하는 정보를 찾아가는 소비자 태도의 능동적 변화
4) 유행보다 개성을 강조하고 다양하고 개별적 상품을 요구하는 소비자 구매행동의 변화
5) 인터넷 활동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
1) 시간 / 공간 제약이 없다.
2) 인터넷 이용자들은 의견 선도자 (인풀루언서)들이다.
3) 광고비가 저렴하다 (광고비가 무한 경쟁으로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4)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5) 광고 분량에 제한 및 제약이 범위가 넓다.
6) 표적집단에 대한 접근이 쉽다. (빅데이터 활용으로 행동 변수, 관심사 등의 추적)
7) 광고효과의 측정이 쉽다. (빅데이터 활용)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성
인터넷 마케팅 활동 과정에서 세분화 전략으로 인터넷 마케팅 구축 및 유지를 하여야 한다. 전사적인 차원에서의 정보화 마인드가 기본이 되어야 하며, 마케팅 전략 제품 개발에서부터 생산, 기획, 유통, 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기업활동의 전 분야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상호작용의 성격에서 출발한다.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의 불한이나 의견을 접수하고, 고객의 요구를 파악의 중요하다. 이러한 자료가 축적이 되면 그 기업만의 가치 있는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된다. 기업은 소비자와 직접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를 얻고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주고 반응을 살피고, 그에 적합한 판매 전략을 세울 수도 있다. 세분화를 통한 고객 데이터 베이스 활용으로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 또한 형성이 중요하다.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
1) 마케팅 목표 결정
2) 인터넷 시장 세분화
3) 표적시장 선정
4) 사이트 포지셔닝 개발
5) 인터넷 마케팅 믹스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에 대해서 각 단계별 전략이 필요하다. 제목만으로도 운영하는 사업에서 통찰력을 통해서 수립과정을 설정을 해보시기 바란다.
목표가 있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은 어떠한 차이가 분명히 있다.
목표를 통한 개발 및 실행 과정을 거치면서 수정 보완 작업으로 고객 데이터 베이스 활용으로 고객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이루어지는 기업이라면 인터넷 마케팅 관리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다.
인터넷 마케팅 컨설팅을 하면서 이러한 전략으로 이어지는 기업들은 그렇게 많이 보지 못했다.
인터넷 마켓 시장의 큰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이 목표고객이 누구인지와 표적시장 선행이 되어야 효율과 효과를 측정 시 오차의 범위를 알 수 있다. 측정 후 보완사항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의 필요성 또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에서 중요하다. 컨설팅한 기업들의 대부분 요즘 사업이 운영이 어렵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
이 분들께 가장 빨리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위 전략 수립과정을 제시하면서 계획, 실행, 점검을 통한 재포지셔닝 전략을 얘기한다. 처음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접근이 쉬울 수 있으나, 기존 운영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재포지셔닝이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일정기간 사업운영 방법으로 어떤 루틴이 형성이 되어 있기에 재포지셔닝 전략이 쉽지는 않지만, 이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다 보면 사업의 방향과 속도를 확인할 수가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을 활용한 세부적인 단계별 구체적인 전략으로 접근을 하여야 한다.
광고만 하면 되는 시장? 어느 정도 효과성이 있다. 그 효과성을 기대를 하다 보면 어떤 장벽에 부딪히는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제품 / 가격 / 유통 / 촉진에 맞는 효율적인 광고로 재포지셔닝 전략을 함께 설계가 필요하다.
예전과는 많이 바뀌고 있다. 아니 바뀌었다. 상품 등록과 동시에 판매가 이루어지는 시장이 아니다. 기업들은 고객에게 수많은 프러포즈를 통한 소비장들에게 유혹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같은 카테고리의 사업 사이의 경쟁으로 국면 도달해 있다. 기업과 소비자와의 전쟁이 아닌 기업과 기업 들 사이의 전쟁이 요즘 시장인 것 같다.
경쟁기업보다 더 싸게 제품 개발을 하며, 더 싸게 판매를 할 수 있는 전략을 펼치는 기업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경쟁은 앞으로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이 되지 않은가? 기업에서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와 경쟁 기업과의 어떤 차별점을 만들 수 있는가? 경쟁 과정에서 중심에 서 있는 고객의 관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같은 경쟁을 하면서도 고객의 관점에 대한 경쟁으로 이어진다면 긍정적인 기업으로 이어 나갈 수 있다.
SNS 활용을 통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자리를 잡은 지가 오래되었다. SNS를 통한 마케팅 활동의 메시지 전달 또한 자리를 잡았다. 우리가 조금 더 집중을 해야 하는 것은 고객에게 어떤 혜택과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메시지와 경쟁기업과 차별적인 메시지를 통한 인터넷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다.
무한한 경쟁시장에서 고객에 대한 생각 고객의 욕구에 대해서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을 생각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
인터넷 마케팅 장점의 활용이 필요하다. 어떻게 보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가상의 공간에서 우리는 정보를 접하고 있다. 관심 있는 정보로 잠재 고개들에게 메시지 전달을 누구에게 어떤 메시지로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는 것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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